Logger Script
통합 회원가입 크레버스 로그인

베스트메이커

'수학 교육용 사탕 자판기' 만든 '리틀 창의력단'

안녕하세요. 생각하는 코딩교육 씨큐브코딩입니다.

씨큐브코딩 중계센터 베스트메이커 ‘리틀 창의력단’을 소개합니다.

 

 

씨큐브코딩 중계센터 베스트메이커 리틀 창의력단은 ‘수학 교육용 사탕 자판기’를 만들었습니다. 암산 실력을 키워주고, 문제를 맞히면 선물도 주는 아주 재미있는 작품이에요. 이들의 메이킹 스토리를 살펴볼까요?

 

 

중계센터 베스트 메이커 ‘리틀 창의력단’을 소개하겠습니다.

 

 ▲ 씨큐브코딩 중계센터 베스트 메이커. (왼쪽부터) 김다은(초5), 박진형(초6), 조상연(초5)

 

 

각자 맡은 역할을 소개해주세요!

smile상연 : 디렉터 – 답을 입력하는 부분에 조금 더 신경 써서 프로그래밍했어요. 코딩이 재밌어요.

wink다은 : 디자이너 – 디자인을 남들보다 꼼꼼하게 하는 편이라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썼어요.

laughing진형 : 디벨로퍼 – LCD에 출력되는 문제나 입력한 정답이 오류가 없는 점검하고, 개선하려고 노력했어요.

 

제작 과정이 궁금해요!

수학 교육용 사탕 자판기를 만든 계기는 무엇인가요?

smile상연 : 평소 수학을 좋아해서 수학 공부를 위한 장치를 만들자고 제안했어요. 그냥 문제만 풀면 재미없으니까 정답을 맞히면 보상을 주는 기능을 넣어 특별한 계산기를 만들게 되었어요.

wink형 : 여러 아이디어를 냈어요. 스톱워치, PSD센서 결합 등 다양한 방법을 제안했지만, 선생님의 도움으로 배운 내용을 활용하여 상품으로 판매할 수 있는 작품으로 방향을 잡았어요.

 

코딩이나 오류 점검할 때 힘든 점은 없었나요?

smile진형 : 정답은 두 자릿수까지 입력이 가능해요. 간혹 세 자릿수 정답을 요구하는 문제가 나오거나, 정답을 입력하면 십의 자릿수가 겹쳐지는 오류가 발생했어요. ‘LCD 홈’ 명령으로 정답 입력칸 처음으로 커서만 옮겨지도록 코딩한 것을 ‘LCD 클리어’ 명령어로 입력한 데이터를 모두 지우고 커서를 처음으로 옮기는 것으로 수정해 문제를 해결했어요.

 

외관이 상당히 깔끔한 작품입니다.

wink다은 : 6개의 버튼과 LCD, LED바, 사탕 출구를 배치할 때 신경 썼어요. 위치마다 기능을 알려주는 그림 스티커를 붙여서 이해를 도왔어요.

상연 : 입력 버튼을 고정하는 데 애먹었어요. 계속 누르다 보면 버튼이 떨어졌어요. 그래서 양면테이프로 우선 고정한 다음 유리테이프로 덧씌워 해결했어요.

 

역할 분담이 잘 되었네요. 팀원들 칭찬한다면?

wink다은 : 상연이는 디자인 전체적인 기획을 도와줬고, 제가 코딩에서 실수하는 부분을 잘 잡아줬어요.

smile상연 : 진형이 형은 입력한 값이 올바르게 나타나는지 꼼꼼하게 체크하고 오류를 잘 잡아줬어요.

smile진형 : 다은이는 디자인 세세한 부분까지 맡아줬고, 생각한 것보다 더 보기 좋은 작품으로 만들어줬어요.

 

아쉬움도 남았을 것 같아요.

smile진형 : 사탕을 넣는 공간이 아래쪽에 있어서 문이 열리면 한꺼번에 쏟아져요. 저장 공간을 위로 올리고 서보모터를 두 개 장착해 칸을 두 개로 나누면 차례대로 사탕이 나오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wink상연 : 정답을 입력하고 사탕이 나오기까지 시간 간격을 조금 더 미세하게 조정하면 좋을 것 같아요. 버튼 대신에 다이얼로 조작하면 본체에 고정도 수월하고 입력하는 값도 편리하게 조정할 수 있을 거예요.

 

다음에 해보고 싶은 프로젝트가 있나요?

wink상연 : 온도나 습도가 사람이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면 알려주는 장치를 만들어보고 싶어요.

smile다은 : 아직 구체적인 아이디어는 없지만, 스피커나 버튼을 여러 도구나 장치에 응용하고 싶어요.

smile진형 : 매트릭스나 아날로그 키패드, 레버, 방향키 등을 활용한 게임을 만들고 싶어요.

 

 

 

그럼 수학 교육용 사탕 자판기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덧셈, 뺄셈, 나눗셈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빨간 버튼을 누르면 문제가 LCD 화면에 출력됩니다. 노란색 정답 입력 버튼으로 암산한 답을 입력합니다. 정답이면 사탕 출구가 열리고 사탕이 쏟아집니다.

① LCD바 : 선택한 덧셈, 뺄셈, 곱셈 문제와 입력한 정답이 표시된다.

② 문제 선택 버튼 : 왼쪽부터 덧셈, 뺄셈, 곱하기 세 종류의 문제를 선택할 수 있다.

③ 정답 입력 버튼 : 왼쪽은 +1, 오른쪽은 -1 버튼이다. 원하는 답을 입력할 수 있다.

④ 스피커 : 입력한 값이 정답이면 ‘삐비비비’, 오답이면 ‘삐-’ 소리가 울린다.

⑤ LED바 : 입력한 값이 정답이면 초록색, 오답이면 빨간색 불이 들어온다.

⑥ 사탕 출구 : 입력한 값이 정답이면 서보모터가 문을 열어 사탕이 밖으로 나온다.

 

제작 과정을 소개합니다.

 

▶ 프로젝트 기획 및 제작 계획서 작성

 

▶ 초안 설계 및 토의

 

▶ 역할 분담 및 제작

 

▶ 오류 수정 및 보완

 

▶ 작품 완성

 

 

담임 선생님에게 베스트 메이커로 선정된 이유를 물었습니다.

 

 ▲ 씨큐브코딩 중계센터 이동규 연구원

 

"풍부한 아이디어와 협력이 반짝반짝"

아이디어 부자예요. 변수와 변수의 랜덤한 값을 활용해서 컴퓨터가 계산한 것과 사람이 계산한 값이 일치하면 정답으로 표현되는 수업을 했는데, 그걸 활용한 제품을 만들기로 했어요. 자판기, 계산기 등 다양한 아이디어가 쏟아졌고 회의 끝에 사탕 자판기로 결정했죠.

논쟁 속에 협력을 이룬 팀이에요. 아이디어가 많다 보니 작은 논쟁이 이어졌죠. 문제를 해결하면서 자연스럽게 양보하고 협력하고 보완하면서 프로젝트를 완성해나가기 시작했어요. 집중해서 다듬어가는 모습이 뛰어났고, 결과물도 예상보다 훨씬 좋게 나왔어요.

 

 

 

 

 

 

남다른 열정과 근성, 협동심으로 훌륭한 작품을 만드는 씨큐브코딩 친구들.

앞으로 어떤 멋진 산출물이 탄생할지 기대됩니다!

아이들의 꿈을 향한 노력과 무한한 창작 에너지를 보시고 많은 응원과 격려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