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ger Script
통합 회원가입 크레버스 로그인

공지사항

19.06.04 [교실밖 씨큐브④] 노원구 중학생을 위한 광운대 '자율주행로봇' 특강

안녕하세요. CMS의 생각하는 코딩교육 씨큐브코딩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교실 밖 씨큐브코딩 네 번째 소식을 전해드려요!


?지난 5월 22일과 29일 광운대학교에서 노원구 소재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자율주행로봇특강 입니다 :)
이번 특강은 광운대 부설 연구센터 중 하나인 SNK 비타민센터 요청으로 진행됐어요.

?

*여기서 잠깐! SNK 비타민센터란?
창업 거점 협력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노원구 지역의 지역경제 활성화의 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혁신 인프라입니다.
광운대역사에 창업스페이스와 창업카페 등을 마련해두고 지역 창업문화 조성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창의 융합적 리더십 역량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창의적 환경을 제공하는 비타민과 같은 곳입니다.

?

smile광운대는 왜 씨큐브코딩을 선택했을까요?
"선택한 이유, 씨큐브코딩의 전문적이고 확실한 커리큘럼"

☞ 광운대는 아무래도 대학에서 진행하는 특강이다보니 '전문적이고 확실한 커리큘럼을 가진 기관'을 찾던 중 씨큐브코딩을 알게 됐다고 합니다.
☞ 기관에서 먼저 씨큐브코딩에 특강을 제안해왔고, 씨큐브코딩은 노원 지역 중학생들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코딩과 메이킹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것이죠.

?

 

광운대 특강은 지난 5월 22일(수)부터 시작해 10월 31일(목)까지 10회 진행될 예정이에요.
지금까지 5월 22일, 29일 두 번의 특강이 진행됐습니다. 아이들의 반응과 현장 분위기는 어땠는지 궁금해지는데요. 한번 같이 살펴볼까요?

 

▲씨큐브코딩 X 광운대 '자율주행로봇' 특강 / 녹천중, 중계중학교

 

▲씨큐브코딩 X 광운대 '자율주행로봇' 특강 / 청원중

 

▲씨큐브코딩 X 광운대 '자율주행로봇' 특강 / 녹천중, 중계중학교


2019.05.22 - 녹천중, 중계중학교 친구들의 '자율주행로봇' 특강

5월 22일 광운대에서 첫 특강이 열렸습니다. 녹천중학교, 중계중학교 친구들과 함께 했어요.

?이날 특강은 ▲아두이노 및 SPL 소개 ▲라인 트레이서 만들기 ▲미로 찾기 로봇 만들기 순서로 3시간 동안 진행됐어요.

 

?첫 시간에는 프로그래밍이 낯선 친구들을 위한 SPL과 아두이노 수업이 진행됐어요.
처음 접하는 프로그램이지만, 아래 사진처럼 학생들은 매우 흥미로운 표정으로 수업에 집중했습니다.

?


여기서 친구들이 배우고 있는 SPL, 아두이노는 무엇일까요?


surprised SPL은 Simple Program Language의 약자로 'C 언어를 자연스럽게 습득하게 도와주는 씨큐브코딩 자체 개발 컴파일러에요.
즉, 비교적 쉬운 블록코딩과 고급언어의 형태인 스크립트 (C언어) 격차를 줄여주는 중간언어라고 할 수 있어요.
*컴파일러 : 고급언어로 쓰인 프로그램을 그와 의미적으로 동등하며 컴퓨터에서 즉시 실행될 수 있는 형태의 목적 프로그램으로 바꾸어주는 번역 프로그램

 

surprised 아두이노는 마이컴 보드로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입력, 출력 기능을 갖춰 어떤 기능을 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드는 - 작은 컴퓨터'에요.
이 작은 컴퓨터에 모터, 센서, LED 등의 부품을 연결해 다양한 기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수업에 SPL, 아두이노 보드를 사용해 자율주행로봇 실험을 한거예요.

 

▲ ?라인 트레이서를 만들고 있는 학생들


이렇게 SPL 기초 프로그래밍, 아두이노 보드 기초 실습 시간이 끝나고, 라인 트레이서를 만들어 봤어요.
가르쳐준 IR 센서의 사용법과 조건문(if문)으로 예제 코드를 몇 개 풀어보더니 곧 라인 트레이서를 만들기 시작하는 학생들.
이어서 '미로 찾기 로봇 만들기'도 잘 해냈습니다. 미로 찾기 로봇 또한 IR 센서를 이용해 만들었어요.
'자율주행로봇 특강' 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가 결합된 역동적인 수업이다 보니 학생들의 반응이 정말 좋았어요.

 


▲미로 찾기 로봇을 만들고 있는 학생들

 

 

2019.05.29 - 청원중학교 친구들의 '자율주행로봇' 특강

5월 29일에는 2회차 자율주행로봇 특강이 진행됐습니다. 이날은 청원중학교 친구들과 함께 했습니다.

 

▲진지한 표정으로 특강에 몰두하는 청원중학교 학생들

 

 

청원중 특강은 1) 아두이노 기초 스케치 2) 라인트레이서 체험 3) 자율주행 로봇 체험 순으로 진행 됐어요.
지난 1회 차 특강과 같은 내용이지만,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조금 다른 방법으로 배웠습니다.

?

청원중 학생들 역시 금방 SPL 프로그램과 아두이노 보드 사용 방법을 익히고, 자율주행로봇 체험을 했어요.

?수업 시간 중 자율주행로봇 체험 때 아이들의 몰입도가 가장 높았는데, 아무래도 2인 1조 실습 위주로 재미있게 수업이 진행된 덕분인 것 같습니다.

?

청원중 학생들의 재밌는 자율주행로봇 체험수업 동영상으로 볼까요?

 


라인을 이탈하지 않고 길을 잘 따라 가는 자율주행로봇! 청원중 특강도 역시 성공적이었어요.

 

 

?▲ 청원중학교 학생들과 함께한 특강은 단체사진을 촬영하며 마무리 됐습니다.

 

 

 

?

씨큐브코딩 미래역량연구소에서 긴 연구 끝에 나온 커리큘럼과 교재,
다년간의 ICT 교육 강의 경험으로 진행되는 강의력으로 학부모님들께 신뢰받는 씨큐브코딩.
아이들의 호기심을 키우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메이킹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끊임 없는 노력,
앞으로도 더 활발한 활동으로 우리 아이들의 미래교육을 위해 앞장서겠습니다.

?

'교실 밖 씨큐브코딩' 더 알찬 소식 전해드릴게요!